월: 2018 10월

All About Volume for Houdini Artists

회사에서 Houdini Pyro 관련 세미나를 진행했었는데, 이 과정에서 등장하는 여러 가지 기술 용어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이해를 돕고자 Pyro와 관련된 이론적인 내용들을 정리하여 자료를 만들고 이 자료로 추가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수식이 나오면 어렵게 느끼는 분들이 많아서 수식을 최소화하고 그 물리적인 의미를 직관적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들었는데, 기본적으로 물리를

Accumulated Angle

보통 회전(rotation)하는 양을 나타낼 때 [0,360) 범위의 숫자를 사용한다. 이러한 경우에 361º는 (360+1)º와 동일한 방향(orientation)을 나타내므로 1º로 표기한다. 그런데, 가끔 이러한 범위 제약 없이 연속적으로 누적하여 회전량을 표기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가 있다. 예를 들어보자. 1 프레임(frame) 마다 1도씩 시계 방향으로 회전하는 애니메이션(animation)을 만든다고 생각해보자. 이러한 애니메이션(animation)의 데이터 순서는 다음과 같다. 0, 1, 2, …,

플레이모빌 미스터리 피규어

플레이모빌 미스터리 피규어. 하나에 5400원. 두 딸들이 너무 좋아한다. 무엇이 들어 있는지 뜯어보기 전에는 알 수 없다. 그래서 기존에 가지고 있는 것과 중복되지 않을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쪼물락 거려야 한다. 공학(engineering)을 하다 보니 모든 것을 deterministic하게 예측하는 것이 인류의 목적인줄 알았는데 랜덤하게 걸리는 것의 매력에서 헤어나오질 못하는 것을 보니 인류의 본성은 그렇지 아니한가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