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예제 6 – 프래그먼트 간 통신

예제 5에서 설명했듯이 서로 다른 프래그먼트들 끼리는 직접적으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없다. 아마도 프래그먼트는 재사용성에 중점을 두고 설계된 요소이기 때문에 이러한 정책을 취하고 있는 것 같다. 만약 A라는 프래그먼트에서 B라는 프래그먼트의 setData()라는 함수를 호출하는 식으로 개발했을 때 , 다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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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예제 5 – 프래그먼트 간 통신

서로 다른 fragment들 끼리는 직접적으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없다. Fragment끼리의 통신은 반드시 host activity(프래그먼트들이 바인딩되어 있는 activity)를 거쳐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예제에서는 하나의 main activity와 두 개의 fragments를 생성할 것이다. 첫 번째 fragment에는 두 개의 Buttons를, 두 번째 fragment에는 하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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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예제 4 – 프래그먼트 교체

본 예제에서는 두 개의 프래그먼트를 생성하고 하나의 프래그먼트만 액티비티 상에 배치할 것이다. 그리고, 액티비티의 버튼을 누르면 다른 프래그먼트로 교체되도록 하는 내용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한다.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를 선택한다. “Application name”에 “FragmentTestApplication”을 입력하고 N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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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 Activity, 그리고 Fragment

안드로이드에서는 기본적인 UI 요소를 View라고 부르며, 모든 UI 요소들은 View 클래스(android.view.View)의 서브 클래스들이다. View는 크게 Widget과 Layout으로 구분할 수 있다. Button, TextView, CheckBox와 같은 시각적인 UI 요소들을 Widget(또는 Component)이라고 하고, 화면에서 보이지는 않지만 다른 View들을 담는 container 역할을 하는 것을 Layout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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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ivity_?.xml vs content_?.xml

“핵심만 골라 배우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책의 예제를 따라하다 보면 최신 버전(1.5.1)과는 약간 다른 내용이 나온다.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Hello World!”가 적혀있는 TextView를 선택해서 삭제하라는 내용이 나오는데, activity_?.xml이 선택되어 있을 때에는 이것이 불가능하다. content_?.xml을 선택한 상태에서만 편집이 가능한데 책 어디에서도 content_?.xml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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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예제 3 – 이벤트 처리 4가지 방법

예제 1에서 버튼을 클릭했을 때의 이벤트를 처리하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이벤트 리스너(event listener)를 이용한 방식이었는데, 이 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이벤트 처리를 할 수 있다. 본 예제에서는 예제 1에서와 동일한 방식을 포함해서 총 4가지 종류의 이벤트 처리 방법에 대해서 살표볼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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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예제 2 – 구글맵

본 예제에서는 구글 맵(Google map)을 사용하는 방법을 살펴볼 것이다.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Google Maps Activity로 설정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필요한 기본 코드들을 자동생성해준다.  구글 맵 API를 사용하려면 키(key)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이 역시 안드로이스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간단한 방법을 이용하게 될 것이다. 또한, 구글 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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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예제 1 – 프로젝트 생성, 클래스 추가, 이벤트 처리

첫 번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예제이다.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비쥬얼 스튜디오의 마법사(wizard)와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시키고 일련의 설정들을 입력해 주면 쉽게 기본적인 프로젝트를 자동으로 생성해준다. 본 예제에서는 텅 비어 있는 화면(emp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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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dler, Looper, and Thread

프로그램(program)을 실행하게 되면 프로그램의 인스턴스(instance)가 생성되는데 이를 프로세스(process)라고 한다. 프로세스는 운영체제(OS)로부터 필요한 메모리 등의 리소스(resource)를 할당받고 이를 이용하여 특정 기능을 수행한다. 현존하는 대부분의 운영체제들은 동시에 여러 개의 프로로세스를 실행할 수 있는 멀티 프로세싱(multi-processing) 운영체제들이다. 하지만, 동시에 실행중인 프로세스들은 서로 리소스를 공유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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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22 Error

Android Studio에서 새로운 Import Module 등을 수행할 때 Error: Cause: failed to target with hash string ‘android-22’와 같은 에러가 발생할 때가 있는데, 해당 모듈에서 사용한 낮은 버선의 SDK가 설치되어 있지 않을 때 발생하는 에러이다. 에러 메시지 하단에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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